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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이야기

챗GPT VS. 바드(Bard)

미래소년_Tim 2024. 5. 11.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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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래소년입니다.

 

 

 

 

2022년 11월 챗GPT 3.5가 출시된 지 한 달도 되지 않은 시점에 구글의 CEO Sundar Pichai는 오픈AI의 챗GPT에 대응하기위해 코드레드를 발령하고, 조금 늦긴 했지만 구글도 대형언어모델인 람다LaMDA와 팜PaLM을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검색 엔진 서비스를 출시, 2023년 3월 21일에 미국과 영국을 대상으로 베타서비스를 시작했고, 2023년 5월 15일 100개 이상의 언어로 학습한 팜2PaLM2를 공개했다. 

 

팜2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대화형 AI가 바로 '바드Bard'다.

구분 챗GPT(ChatGPT) 바드(Bard)
개발사 OpenAI Google
AI모델 GPT-3.5, GPT-4 팜2(PaLM2)
학습매개변수 GPT-3(1,750억개)
GPT-3.5(1,750억개)
GPT-4(알려진 바 없음)
5천 3백억개
공개 여부
가격 및 비
일반에 공개
기본 버전 무료, ChatGPT Plus 버전은 월 $20
일반에 공개(실험 버전)
전체적으로 무료
학습 내용의 최신성 2021년 9월까지의 데이터 2022년 이후의 데이터
구글 검색 엔진을 활용한 정보의 최신성 확
사전학습방식 대규모 텍스트 및 코드 데이터 세트
비지도 학습 방식
(기계 입력에 의한 일방향 학습 방식)
대규모 텍스트 및 코드 데이터 세트
쌍방향 학습 방식 모델에서 학습된
내용을 튜닝 과정을 거친 후 활용
데이터 공개 여부 일부 버전 외 코드나 데이터 비공개 오픈 소스 버전
외국어 지원 40여개 이상의 외국어 지원
(한국어 포함)
28개 언어 지원(한국어 포함)
조만간 40여개 언어로도 지원 예정
인터페이스 대화 형식의 인터페이스 지원
대화 기록 사이드바 저장, 다크 모드 지원
대화 형식의 인터페이스 지원
대화 기록 ‘내 활동’ 페이지 저장, 다중 초안 제공
입력 및 출력 제한 약 1만 6천자, 약 4천 개의 토큰 약 1만자, 텍스트 토큰의 정확한 한도는
공개되지 않지만, 십만~백만 개의 토큰
범위일 가능성이 높
콘텐츠 생성 긴 텍스트 요약과 주요 아이디어 반영에 강점 창의적 글쓰기와 아이디어 제안에 강점
실시간 정보 제한적 (2021년 9월까지의 데이터) 실시간 인터넷 데이터 접근 가능
프로그래밍 코딩 지원 가능 제한적 또는 불가능
응답 초안 제공 제공하지 않음 여러 응답 초안 제공
웹 브라우징 기능 ChatGPT Plus에서 Bing 및 플러그인을 통한
Google 접근 가능
기본적으로 Google 접근 가능
문서 및 이미지 분석 가능 (ChatGPT Plus에서) 가능, 하지만 간접적 방식
챗 공유 기능 링크 생성 및 공유 가능 링크 생성 및 공유 가능,
Google Docs 통합 기능 제거
통합 및 확장성 1000+ 플러그인, Microsoft Bing,
DALL.E-3 등과 통합
Google 검색과 통합, 플러그인 미지원
표절 및 저작권
문제 처리
표절 검사 기능 있음 표절 검사 기능 없음
고객 서비스
자동화 적합성
고객 지원 비용 절감,
정보 및 온라인 행동 분석에 강점
시간 관리, 약속 리마인더 등의
자동화 작업에 적합
외부파트너 MS, Microsoft Bing, DALL.E-3 등과 통합 Adobe, Google 검색과 통합

 

챗GPT는 영미 문화권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 그러나 바드는 각 나라 이용자들의 언어로 학습하고 각 문화권의 문화와 규율을 익혔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

"독도는 어느 나라 땅인가?" 라는 질문을 바드에게 했을 경우,

한국에서는 '한국 땅'이라고 답하고, 일본에서는 '분쟁 지역'이라고 답을 한다.

"해당 언어 데이터의 품질과 각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현지화에 주력하고, 강화 학습을 통해 현지의 규범과 정서를 올바르게 파악하여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한다."

구글의 CEO Sundar Pichai

 

시간이 흐른 뒤에는 사용자들이 어느 생성형 AI를 활용하든 큰 불편함을 느끼지는 못 할 것이다.

사용자의 요구와 선호도에 따라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미래의 검색 엔진 시장을 주도할 결정적인 요소는 무엇일까? 바로 생태계 장악력.

 

검색 엔진의 성공은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에서 보내는 시간에 크게 의존한다.

이는 광고 수익과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이와 유사하게, 생성형 AI의 미래도 사용자의 시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확보하고, 주변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이는 AI의 성장과 시장에서의 주도권 확보에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챗GPT와 바드Bard의 실제 사용사례를 가지고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소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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