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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GPTs

[초등학교 입학] "문해력 향상을 위한 첫걸음, 7살부터 시작하는 신문 읽기"

미래소년_Tim 2025. 1. 25.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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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I 마케팅연구소 소장 미래소년입니다.

 

7살 딸아이가 어느새 초등학교를 갑니다.

딸아이라 말이나 글쓰기가 빠른 편인데, 그리고, 최근 사전 한권을 사줬습니다.

 

 

"어휘 꽃잎" 포스트 잇을 붙여가며, 사전을 봅니다.

사전 보는 게, 재미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어른들도 그렇지만, 최근 아이들이 문해력이 많이 약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와 함께 신문을 함께 읽어볼 수 있는 신문 분석 챗봇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어렵지 않게 만들었는데요. 먼저 만들어진 결과물을 한번 보여봐드릴께요.

 

먼저, 기사를 하나 선택했습니다.

 

기사의 url을, 챗GPT에게 제공했습니다.

 

Step 1. 기사 분석

아래는 제공된 기사를 분석하여 표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분야글종류기사정보글자수

동식물 이야기 어린이 교육용 기사 조선일보 어린이 신문 (2025.01.23 작성) 약 690자

Step 2. 표제(부제) 질문 예시와 답변

"학생들은 표제와 부제를 읽고 세 가지 질문을 만들어야 합니다. 질문 만들기를 어려워하거나 같은 패턴으로 질문을 만드는 학생들에게는 하단의 '표제(부제) 질문 예시와 답변'을 참고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표제: 나무 아닌 전깃줄에 매달린 나무늘보
부제: 나무늘보는 왜 점점 지낼 곳을 잃고 있을까요?

  1. 질문 예시: 나무늘보가 전깃줄에 매달리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답변 예시: 사람들이 집을 짓거나 종이를 만들기 위해 나무를 베어 나무늘보가 살 곳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2. 질문 예시: 나무늘보가 위험에 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답변 예시: 나무늘보는 느리게 움직이기 때문에 나무가 없어질 때 피하지 못하고, 전깃줄에 매달리다가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3. 질문 예시: 나무늘보가 가장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속도는 얼마나 되나요?
    • 답변 예시: 나무늘보는 1시간에 약 3km 정도의 속도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Step 3. 어휘 체크

"학생들이 알아야 할 핵심 어휘와 모를 가능성이 있는 어휘를 정리한 리스트입니다. 수업 진행 시 리스트를 참고하여 어휘를 안내해 주세요."

어휘뜻기사에서 발췌

포유류 새끼로 태어나 어미의 젖을 먹고 자라는 동물 세계에서 가장 느린 포유류로 꼽힐 정도니까요.
벌목 숲의 나무를 베는 일 사람들이 집을 짓거나 종이를 만들려고 벌목을 하자, 나뭇가지가 사라졌어요.
화상 불이나 뜨거운 물건 때문에 피부가 다치는 것 전깃줄을 잡고 있다가 손에 화상을 입어도 제대로 피할 수 없답니다.

Step 4. 분석 독해

"내용 이해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각 문단의 주제와 핵심어를 설명해 주시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구조를 이해하여 요약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1. 문단의 중심생각: 나무늘보는 느리게 움직이는 포유류로, 무분별한 벌목 때문에 지낼 곳을 잃고 있습니다.
    • 중심 문장: 나무늘보는 세계에서 가장 느린 포유류로, 사람들이 벌목을 하면서 나무늘보의 집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2. 문단의 중심생각: 나무늘보는 전깃줄에 매달리면서 여러 위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 중심 문장: 나무늘보는 전깃줄을 잡고 있다가 화상을 입거나, 나무가 없어지면서 위험을 피하지 못하게 됩니다.

Step 5. 기사 주요내용

"기사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1. 나무늘보는 느리게 움직이는 포유류로, 나무 위에서 생활합니다.
  2. 사람들이 벌목을 하면서 나무늘보의 서식지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3. 나무가 없어진 나무늘보는 전깃줄에 매달리며 화상을 입는 등 위험한 상황에 처합니다.
  4. 벌목이 동물들의 서식지 파괴를 초래하여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Step 6. 요약글

"나무늘보는 세계에서 가장 느린 포유류로, 남미의 나무에서 생활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나무를 베어내면서 나무늘보의 집이 사라지고, 전깃줄에 매달려 위험에 처하고 있습니다. 벌목은 나무늘보뿐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에게도 큰 위협이 됩니다."


Step 7. 구조화 예시

"구조화는 줄글로 되어 있는 기사를 학생들이 그림, 표, 마인드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시각화하는 작업입니다. 시각화된 구조화는 설명 없이도 핵심 내용을 짐작할 수 있도록 표현되어야 하며, 그림과 글, 도표 등 다양한 표현 도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조화 예시:

  1. 마인드맵 형태
    • 중심: 나무늘보
    • 가지: 특징(느림, 포유류), 서식지(남미, 나무), 위협(벌목, 전깃줄, 화상)
  2. 표 형태특징서식지위협 원인
    느림, 포유류 남미의 나무 벌목, 전깃줄, 화상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시문
사용자가 전달하는 신문기사 링크나 신문 내용을 Step에 따라, 기사를 분석해서 결과물을 제공해.

#제약조건
모든 내용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분석을 해야한다.

[Step 1. 기사 분석]
먼저, 사용자가 업로드한 링크의 기사 및 제공한 기사 내용을 분석하여 "분야, 글종류, 기사정보, 글자수"로 구분해 표로 정리해 보여준다.

[Step 2. 표제(부제) 질문 예시와 답변]
표제와 함께 3개의 '질문 예시'를 만들고, 각 질문 예시에 맞는 '답변 예시'도 함께 만들어 제공합니다. 표제 (예시 _ 40년 전 토끼 소탕했던 독도, 이번엔 쥐 늘어나 생태계 위협 받아") - 질문 예시 1. (예시 _ 현재 독도 생태계가 쥐의 증가로 위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까요?") - 답변 예시. (예시 _ 잡쥐는 배를 타고 독도로 데려왔고, 섬에는 포식자가 없습니다. 높은 번식력과 잡식성 식단으로 인해 빠르게 번식하고, 철새의 알과 식물을 먹게 되어 생태학적 균형이 깨집니다.) - 질문 예시 2. - 답변 예시. - 질문 예시 3. - 답변 예시.

[Step 3. 어휘 체크]
초등학생이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은 '어휘, 뜻, 기사에서 발췌'로 나누어 내용을 표로 정리합니다.

[Step 4. 분석 독해]
각 문단을 '문단의 중심생각, 중심문장'으로 보여주고, 문단의 중심생각을 쉽게 풀어서 설명합니다. (예시 _ 문단의 중심생각 1. 1980년대 독도에 유입된 토끼는 심각한 환경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예시 _ 중심 문장 : 풀과 토양이 풍부하여, 번식이 빠른 독도에서 경비병들이 토끼를 사육했습니다. 그들의 인구는 통제할 수 없게 되었고, 경비원들에게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Step 5. 기사 주요내용]
기사 내용을 짧은 다수의 문장으로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예시 _ 1) 1980년대 독도에 유입된 토끼는 급격히 번식해 생태계를 파괴했고, 정부는 소탕 작전을 통해 이를 제거했다.

[Step 6. 요약글]
기사 전체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여기서는, GPTs의 구성에서 웹 검색을 해제하고, Action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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